▲ (왼쪽부터) SIIS 이근희 실장과 인공지능팩토리 김태영 대표㈜인공지능팩토리는 지난 25일 고해상도 위성영상 및 지구관측 데이터 서비스 기업 ㈜에스아이아이에스(SIIS)와 차세대 위성정보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에스아이아이에스(SIIS) 본사에서 진행되었으며, 현장에는 SIIS 이근희 실장과 인공지능팩토리 김태영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존에 전문가 중심으로 활용되던 위성정보 서비스에 에이전틱AI 기반 검색·추천 기능을 탑재해, 위성 데이터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에이전틱AI 기반 자연어 위성검색 기능 ▲위성정보 자동 추천 및 알림 서비스 ▲MCP(Model Context Protocol) 기반 위성 분석 기능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한다.
특히 양사는 고해상도 광학 및 SAR 지구관측 위성영상 주문 플랫폼인 ‘스페이스아이(SpaceEye)’와 어시웍스의 에이전틱AI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가 전문지식 없이도 자연어로 위성 영상을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는 차세대 위성정보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에 기존 정부와 연구기관 및 지리정보 업계 등에서 주로 활용하던 위성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고해상도 지구관측 광학·SAR 위성 영상 데이터의 ‘대중적 활용 시대’를 여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에스아이아이에스(SIIS)는 쎄트렉아이의 자회사로 세계 주요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 고해상도 지구관측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최근 쎄트렉아이가 자체 자본과 기술로 개발한 25cm 초고해상도 광학위성 SpaceEye-T를 성공적으로 발사함에 따라, 해당 위성을 직접 운영하며 정밀도를 갖춘 위성영상을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김태영 인공지능팩토리 대표는 “스페이스아이에 어시웍스의 에이전틱AI 기능을 결합하면 위성영상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바꾸는 혁신이 가능해진다. 양사의 기술 협력을 통해 차세대 지구관측 서비스의 표준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공지능팩토리는 설립 이후 노코드 에이전틱AI 플랫폼 어시웍스를 기반으로 제조·공공·교육·과학 분야에서 실전형 AI 서비스를 구축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어시웍스 생태계와 결합함으로써 지구관측 기반 에이전틱AI 서비스의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한다는 방침이다.